Raoul's Theme

스페인어식 3형식 내겐 고양이가 좋아 표현

라 울 선생님 2022. 7. 10. 02:52




스페인어식 3형식 내겐 고양이가 좋아 표현

다개국어 구사자에 대한 글들을 보면, 최대 4-5개까지는 환경에 따라 적당히 구사 가능해질 수 있지만, 그 이상은 무리라고 한다. 일상생활에선 여러 외국어가 필요할 일이 거의 없지만, 다양한 외국 문화를 접할 때 이해되는 부분, 알아듣는 단어들이 조금씩이라도 늘어나 소양이 쌓인다면, 그 자체로 셀프 평생교육이요 자기계발이 될 것이다.

영어의 3형식 문으로 ㅡ나는 고양이를 좋아해.ㅡ는 I like a cat.이나 I like the cat.이고 고양이들을 좋아한다면, I like cats.이다. 그러나 스페인어에서는 주어를 생략하고, ㅡ나에게ㅡ 에 해당하는 간접목적어 me(=메]를 먼저쓰고, 그 뒤에 동사 gusta를 쓰며, 끝에 한마리면 un gato(운 가또), 아는 고양이면 el gato(엘 가또), 그리고 고양이들이면 los gatos (로스 가또스)를 쓰면 된다. 그래서 me gusta un gato.가 I like a cat.이 되지만, 특이하게도 목적어가 복수이면 동사를 복수형 동사인 gustan(구스딴)을 써야만 한다. me guatan los gatos.(메 구스딴 로스 가또스) 가 되는 것이다.

간단히 정리해, 우리말에 최대한 가깝게 번역하자면, ㅡ나는ㅡ이 아니라 ㅡ내게ㅡ좋은 것은 고양이다. 식이며, 처음엔 간접목적격 me를, 다음엔 목적어가 단수일 땐 gusta, 복수일 땐 gustan을 쓰고, 마지막에 목적어를 쓴다. 나라는 걸 강조하고 싶으면 문두에 A mi (아 미=to me)를 먼저 쓰면 된다. 참고로 나도 그래는 A mi si (아미 시=to me yes), 나도 안그래는 A mi no(아미 노=to me no)라고 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온 청춘을 들여 전공하고 공부하며 가르친 영어를 더 깊이있게 알고 싶어 스페인어를 틈날때마다 독학 중이다. 유튜브로 검색하고 구글, 네이버, 틱톡으로도 검색하고, 이것저것 영어로도 듣고 한국어로도 듣다보니, 영어 문법처럼 자연스럽게 익혀지는 부분들이 늘어나고 있음을 느낀다. 우리말로는 꼰대 가 스페인어로는 백작 (conde)이라는 걸 모르는 이도 태반인 세상이지만, 최소한 치매예방 및 두뇌계발을 위해서라도 이러한 신경씀과 노력들은 바람직하다.

https://youtu.be/BQOPSJ67fbQ

#스페인어 #spanish #espanol #mugusta #gusta #gustan #스페인어식3형식 #나는고양이가좋아 #ilikecats #megustanlosgat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