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교시 : 언어 영역 [출처: 진학에듀, 진학사] www.jinhak.com
작년 수능보다 약간 어려울 듯, 이해·분석을 통한 적용 및 추리 능력 중요시 …
최근 수능 및 모의평가의 체제 및 출제 경향을 유지하는 선에서 출제되었으며, 난이도는 작년 수능에 비해 약간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문학은 두 작품 정도를 제외하고는 비교적 익숙한 작품들이 출제되었고, 비문학은 어느 정도의 독해력을 요하는 글도 있지만 지문 길이가 대체로 짧아 시간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지는 않았을 것이다. 문제 유형은 학교 교육과정상의 기본 개념 및 원리를 바탕으로 이해·분석하는 능력, 적용·추리하는 능력을 평가하려는 취지의 문항들이 늘어난 편이다.
문학 제재는 김종길의 ‘고고’(현대시), 조위의 ‘만분가’(가사) 정도를 제외하고는 비교적 익숙한 작품들(김유정 ‘만무방’, 이육사 ‘교목’, 신석정 ‘들길에 서서’, ‘적벽가’, 계랑의 시조 ‘이화우 ~’, 양주동 ‘질화로’)에서 출제되었다. 비문학 제재는 각 분야의 글을 지문으로 선정하여 이해·분석·종합·추리 능력을 고루 평가하고자 하였으며, 지문 길이는 짧은 편이어서 문제 풀이 시간은 부족하지 않았을 것이다. 전반적으로 최근 수능 및 모의평가의 출제 경향 및 체제를 유지하였고, 난이도는 작년 수능 언어 영역이 쉬웠던 만큼 올해 2007 수능은 작년보다 약간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
1. 제재별 분석 및 출제 경향
구 분 | 듣기· 말하기 | 쓰 기 | 문 학 | 비 문 학 | |||||||||||||
현대시 | 고전 시가 |
현대 수필 |
현대 소설 |
고전 소설 |
극 | 인문·사회 | 과학·기술 | 예술 | 생활· 언어 | ||||||||
2006
수능 |
문항수 |
6 |
8 |
5 |
7(복합) |
5 |
4 |
- |
4 |
4 |
5 |
4 |
4 |
4 | |||
배 점 |
9 |
15 |
9 |
11(복합) |
9 |
7 |
- |
7 |
6 |
7 |
7 |
6 |
7 | ||||
합 계 |
9점 |
15점 |
4지문 21문항 36점 |
6지문 25문항 40점 | |||||||||||||
6. 1 모의평가 |
문항수 |
6 |
8 |
5 |
6(복합) |
5 |
5 |
- |
5 |
4 |
4 |
4 |
4 |
4 | |||
배 점 |
10 |
16 |
8 |
10(복합) |
8 |
9 |
- |
8 |
6 |
6 |
6 |
6 |
7 | ||||
합 계 |
10점 |
16점 |
4지문 21문항 35점 |
6지문 25문항 39점 | |||||||||||||
9. 6 모의평가 |
문항수 |
6 |
8 |
7(복합) |
- |
5 |
5 |
4 |
4 |
5 |
4 |
4 |
4 |
4 | |||
배 점 |
10 |
15 |
13(복합) |
- |
8 |
8 |
7 |
6 |
7 |
7 |
6 |
7 |
6 | ||||
합 계 |
10점 |
15점 |
4지문 21문항 36점 |
6지문 25문항 39점 | |||||||||||||
2007 수능 |
문항수 |
6 |
8 |
5 |
6(복합) |
5 |
5 |
- |
4 |
4 |
5 |
4 |
4 |
4 | |||
배 점 |
10 |
16 |
8 |
10(복합) |
9 |
8 |
- |
6 |
6 |
8 |
6 |
7 |
6 | ||||
합 계 |
10점 |
16점 |
4지문 21문항 35점 |
6지문 25문항 39점 |
·문학에 비해 비문학의 비중이 높은 최근 경향이 유지되었다(문학 : 비문학 → 4지문 21문항 35점 : 6지문 25문항 39점).
·문항별 배점도 작년 수능 및 올해 모의평가와 동일하게 ‘1점 : 23문항, 2점 : 34문항, 3점 : 3문항’으로 안배하였다.
·문학에서는 작년 수능 및 6월 모의평가와 마찬가지로 고전 시가(계랑의 시조 ‘이화우 흩뿌릴 제 ~’, 가사 작품인 조위의 ‘만분가’)와 수필(양주동의 ‘질화로’)이 한 지문(장르 복합 지문)으로 묶여 6문항이 출제되었다.
2. 현장 반응 및 특징
·전체적으로 최근의 출제 경향 및 체제를 유지하여 별 무리 없이 풀 수 있는 문제들이 출제되었으나, 매우 쉬웠던 작년 수능보다 약간 어려웠으며, 올해 9월 모의평가와는 비슷한 수준의 난이도였다는 반응이다.
·문제 유형의 경우도 기존의 골격을 유지하면서 응용·변형하는 형식을 가미하여 전반적으로 최근 시험의 경향을 따른 시험이었다. 아울러 정보나 자료를 이해하여 분석하거나 적용·추리하는 유형들이 특징적이었다는 반응도 있었다.
3. 종합 분석
·작년 수능의 경우 언어 영역 만점자가 속출할 정도로 매우 쉬웠기 때문에(작년 수능 자체 추정 평균 약 75점), 올해 2007 수능 언어 영역은 작년 수능에 비해 약간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올해 9월 모의평가의 난이도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됨).
·기존의 체제 및 출제 경향을 유지하였고, 정보나 자료를 이해하여 분석·종합·적용·추리하는 유형이 늘어난 편이다.
- 듣기·말하기와 쓰기에서는 실생활 관련 문항들이 다수 출제되었으며, 쓰기에서 접미사 ‘-되다’와 관련된 어법을 묻고 있는 14번은 까다로웠을 것이다.
- 문학에서 고전 시가(계랑의 시조 ‘이화우 ~’, 조위의 ‘만분가’)와 수필(양주동의 ‘질화로’)을 묶어 출제하였다.
- 비문학 제재는 사회 제제로 제3자 효과 이론, 기술 제재로 기술 진보에 따른 산업 분류, 인문 제재로 지식의 유형과 형성, 예술 제재로 팝아트, 과학 제재로 화성의 운하를 통해 본 과학적 진실, 언어 제재로 언어의 소멸이 가지는 의미 등을 다룬 글들이 지문으로 선정되었다.
◈ 2교시 : 수리 영역 [출처: 진학에듀, 진학사] www.jinhak.com
가형은 2006 수능과 비슷하고, 나형은 2006 수능보다는 쉽고 9월 모의평가보다는 어려울 듯
문제 구성이나 배점 안배 등은 9.6 모의평가와 비슷한 점이 매우 많아 외형적으로 9월 모의평가를 따랐으나, 난이도는 9월 모의평가의 문제점을 보완한 것이 뚜렷이 보인다. 원리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제가 지나치게 많다는 느낌을 줄 정도로 평이한 문제가 대부분이었다. 계산이 간단하여 풀이가 용이하였으나 <보기> 문항이 늘어나 시간은 적절했을 것으로 보인다.
1. 출제 경향 분석
[ 가형 ] - 선택 과목(5문항) 제외
구 분 | 지수와 로그 | 행렬 | 수열 | 수열의 극한 |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 순열과 조합 | 확률 | 통계 | 방정식 과 부등식 | 함수의 극한과 연속성 | 다항 함수의 미분법 | 다항 함수의적분법 | 이차 곡선 | 공간도형 과 공간좌표 | 벡터 | 계 |
2006 수능 | 2 | 2 | 1 | 2 | 1 | 1 | 1 | 2 | 1 | 3 | 1 | 2 | 2 | 2 | 2 | 25 |
6. 1 모의평가 | 2 | 2 | 2 | 2 | 1 | 2 | 1 | 1 | 3 | 3 | 6 | 0 | 0 | 0 | 0 | 25 |
9. 6 모의평가 | 1 | 2 | 2 | 1 | 2 | 1 | 1 | 2 | 1 | 2 | 2 | 2 | 2 | 2 | 2 | 25 |
2007 수능 | 2 | 2 | 2 | 1 | 2 | 1 | 1 | 1 | 1 | 2 | 2 | 2 | 1 | 2 | 3 | 25 |
[ 나형 ]
구 분 | 지수와 로그 | 행렬 | 수열 | 수열의 극한 |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 순열과 조합 | 확률 | 통계 | 계 |
2006 수능 | 3 | 4 | 4 | 4 | 5 | 3 | 3 | 4 | 30 |
6. 1 모의평가 | 3 | 5 | 6 | 5 | 7 | 4 | 0 | 0 | 30 |
9. 6 모의평가 | 4 | 4 | 4 | 4 | 4 | 3 | 4 | 3 | 30 |
2007 수능 | 3 | 4 | 6 | 3 | 4 | 3 | 4 | 3 | 30 |
2. 현장 반응
·나형의 문제가 평이하고 비교적 계산이 간단하여 쉽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나형에서 이해력의 문제가 지나치게 많았고, 수학 외적 관련성 문제들이 평이했다.
·증명 문항이 수학적 귀납법이 아니라 구하는 과정의 빈칸 채우기 형태라서 숫자를 대입해서 푸는 편법을 사용하면 쉽게 구할 수도 있다.
3. 종합 분석
·가형의 난이도는 2006 수능, 9월 모의평가와 비슷하거나 다소 어려웠다. 나형의 난이도는 2006 수능보다는 쉬웠고, 9월 모의평가보다는 어려웠다.
·계산이 비교적 간단하여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었을 것이다.
·나형의 경우 지나칠 정도로 이해력의 문제가 많아 평이한 느낌을 많이 준다.
·<보기> 문항이 가형의 경우 2006 수능에서 5문항이었으나 7문항으로 늘어났고, 나형 또한 9월 모의평가에서 2문항 밖에 출제되지 않았지만 4문항이 출제되어 2006 수능 수준으로 늘어났다.
·<증명> 문항은 2005 수능까지는 2문항씩 출제되었으나 2006 수능에 이어 올해도 1문항 밖에 출제되지 않았다.
·가형은 벡터 단원의 비중이 높아졌고, 나형은 수열 단원의 비중이 높았다.
·심화선택 과목의 배점이 2006 수능에서 18점이었으나 6월, 9월 모의평가부터 17점으로 유지되면서 조금 쉬워졌다.
◈ 3교시 : 외국어(영어) 영역 [출처: 진학에듀, 진학사] www.jinhak.com
2006 수능과 두 번의 모의평가보다 훨씬 쉬웠다.
지문은 다양하게 출제되었으며 난이도는 2006수능과 6월, 9월 모의평가보다 쉽게 출제되었다. 이미 익숙해진 유형들로 출제되었고 신유형이 출제되지 않아 혼란스럽지 않았다.
2006수능과 6월, 9월 모의평가와 출제 유형이 벗어나지 않았으며, 어휘 수준도 낮은 편이었고 장문도 쉽게 출제 되었다. 특별히 까다로운 문제가 보이지 않고 평이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서 어렵지 않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소재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하는 내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고루 출제되었다. |
1. 출제 경향 분석
· 듣기 말하기의 문항수나 배점은 작년 수능과 모의 평가와 변하지 않았다. 읽기 쓰기에서는 한두 문제 차이가 나지만 크게 신경 쓸 정도는 아니며 익숙한 유형들이었다.
행 동 영 역 평 가 | 듣 기 | 말 하 기 | 읽 기 | 쓰 기 | |
2006 수능 | 문 항 수 | 13 | 4 | 26 | 8 |
배 점 | 26 | 8 | 50 | 16 | |
6. 1 모의평가 | 문 항 수 | 16 | 4 | 26 | 7 |
배 점 | 26 | 8 | 54 | 12 | |
9. 6 모의평가 | 문 항 수 | 13 | 4 | 26 | 7 |
배 점 | 25 | 9 | 51 | 15 | |
2007 수능 | 문 항 수 | 13 | 4 | 26 | 8 |
배 점 | 26 | 8 | 50 | 16 |
2. 현장 반응
· 문제를 푸는데 크게 어려움은 없었으며 모두 익숙한 유형들로 신유형이 보이지 않아 당황스럽지는 않았다.
· 어휘와 문법은 생각보다 쉽게 해결할 수 있었다.
· 평소 모의평가보다 오히려 시간이 남았다.
· 듣기가 생각보다 쉬워서 편하게 풀 수 있었다.
3. 종합 분석
· 2006년 수능과 두 번의 모의 평가와 비교하여 문법 문제가 쉽게 출제되어 체감 난이도도 낮아질 것이다.
· 어려운 단어가 눈에 띄지 않았으며 문장의 길이도 긴 것이 많지 않아 독해에 특별한 어려움이 없었으며 혼란을 일으킬만한 부분도 눈에 띄지 않았다.
· 문맥상 부적절한 어휘를 고르는 문제는 소재를 한국의 전통 모자를 소개하는 등 여전히 그림과 함께 출제되었다. (31번)
· 특별한 신유형이 보이지 않았고 기존에 익숙하던 유형들로만 출제되었다.
· 지문의 길이(전반적인 독해 지문의 길이 및 장문의 길이)와 구문의 수준은 두 번의 모의평가와 비교해도 어렵지 않게 출제되었다.
· 2006년 수능과 비교하여 각 유형별 출제 문항수의 변화를 살펴보면, 우선 장문이 2개에서 5문항으로 변함없이 출제되었다.
· 문법 문항에서 요구하는 것이 특별히 어려운 것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많이 학습했던 내용들로 나와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 듣기 평가는 2006년도 수능에서 외국인의 음성이 느렸던 것에 비해 약간 빨라지긴 했으나 적절한 수준이어서 쉽게 해결할 수 있었다.
◈ 4교시 : 사회탐구 영역 [출처: 진학에듀, 진학사] www.jinhak.com
2006 수능보다 어려운 편이나 9.6 모의평가와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되었다.
그동안의 수능에서 다루었던 자료를 새로운 형태로 변형하여 출제되었지만 신유형 문항이 감소하여 2006수능보다는 다소 어렵지만, 9.6 모의평가와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되었다.
기존 수능과 9월 모의평가 기출 문항을 변형하여 출제한 경우가 많았다. 체감 난이도는 2006 수능보다는 다소 어렵지만, 9.6 모의평가와 비슷한 수준이었다. 지난 9월 모의평가에서 예고된 바와 같이 선택 과목에 따라 제시 자료의 형태가 복잡하고 해석에 상당 시간이 요구되는 문항과 변별력을 갖춘 1~2 문항이 포함되어 어려움을 느꼈을 것이다. |
1. 출제 경향 분석
윤리 |
· 2006 수능보다 어렵고 , 9.6 모의평가와 비슷한 난이도로 출제되었다. · 실생활 문항 : 스팸 메일(2번),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 이용(9번) · 다소 생소한 전통 윤리(5번), 두 사상의 비교를 다룬 문항이 많았다. |
세계사 |
· 2006 수능, 9.월 모의평가보다 어렵게 출제되었다. · 시사 문항 : 한반도와 주변 국가와의 관계 탐구(1번) · 지도, 삽화, 그래프 등을 이용한 문제가 다수로 출제하였다. · 제시된 자료를 통해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문항(9번)이 많았고, 그래픽 자료를 제시하여 다소 어렵게 느꼈을 것이다. |
국사 |
· 2006 수능보다 어렵고 , 9.6 모의평가와 비슷한 난이도로 출제되었다. · 신유형 문항 :답사 기행문의 형태(1, 11번), 신문 자료 형태(12번) ·통사적 문항과 경제 부문에서 많이 출제되었고, 시대적 상황을 구체적으로 알아야만 풀 수 있는 문항들이 많이 출제되어 체감 난이도 높았을 것이다. |
법과 사회 |
· 2006 수능, 9.6 모의평가와 비슷한 난이도로 출제되었다. · 시사 문항 : 연예인 테러(7번), 민법 개정(14번), 내 집 앞 눈치우기 조례(15번) · 삽화를 이용하여 실생활과 연계한 문항이 다수 출제되었다. |
한국지리 |
· 2006 수능보다 어려웠고 9.6 모의평가와 비슷한 난이도로 출제되었다. · 신유형 문항 : 성대 토양 모식도(14번) · 자료 해석을 요구하는 문항이 많았고, 4번과 14번의 난이도가 높았다. |
정치 |
· 2006 수능, 9.6 모의평가와 비슷한 난이도로 출제되었다. · 시사 문항 : FTA문제(2번), 이라크 문제(17번) · 전체적으로 비교적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
세계지리 |
· 2006 수능, 9.6 모의평가와 비슷한 난이도로 출제되었다. · 시사 문항 : 중국의 산업 지대(10번), 교토의정서(12번) · 다양한 그래픽 자료를 활용하였지만 신유형은 출제되지 않았다. |
경제 |
· 2006 수능, 9.6 모의평가보다 어렵게 출제되었다. · 특이 문항 : TV프로그램 ‘진품명품’ 응용(11번), 소득과 소비 곡선(15번) · 제시된 자료의 해석에 시간이 필요한 문항들이 많아 체감 난이도 높았을 것이다. |
경제지리 |
· 2006 수능보다 어렵고 , 9.6 모의평가와 비슷한 난이도로 출제되었다. · 신 유형 문항 : 중심지 이론(3번), · 제시 자료의 형태가 복잡하고 해석에 다소 시간이 요구되는 문항이 많았다. (3번, 5번, 11번, 15번) |
사회문화 |
· 2006 수능, 9.6 모의평가와 비슷한 난이도로 출제되었다. · 시사 문항 : 급식에 대한 만족도 설문 조사 계획서 문제(7번), 수도권 개발(18번) · 그동안 수능과 비슷한 문항 유형 및 난이도를 보였다. |
한국 근·현대사 |
· 2006 수능보다 어렵고 , 9.6 모의평가와 비슷한 난이도로 출제되었다. · 시사 문항 : 독도 문제(13번), 남북문제(18번) · 종합적 이해를 요구하는 자료가 다수 출제되었고, 자주 접하지 않았던 사료나, 인물 또는 내용이 다루어져 체감 난이도 높았을 것이다. |
2. 현장 반응
· 그동안 쉬운 수능을 예상해 왔던 학생들의 경우 상당한 어려움을 느꼈을 것이다.
· 전반적으로 신유형 문항은 많지 않았으나, 선택과목별로 난이도가 뚜렷하게 구분되었다.
3. 종합 분석
· 수능 기출 문제에서 다루었던 소재를 변형하여 출제된 문항이 많아서, 2006 수능보다는 어렵지만 9.6 모의평가와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되었다.
· 중요 개념의 경우 지난 해 수능에 이어 연속해서 출제되었다. (윤리 14번 : 이황의 사상, 경제지리 5번 : 입지 지대 변화)
· 신 유형 문항의 비중이 줄어든 대신 비교적 평이한 수준의 실생활 관련 문항(한국지리 18번 : 지역 간 인구 이동, 법과 사회 8번 : 남녀 평등, 사회문화 9번 : 새로운 가족 형태)이 다수 출제되었다.
· 한국지리와 윤리 등 일부 과목에서 EBS 교재와 유사한 문항이 출제되었으나 체감 반영률은 높지 않았을 것이다.
◈ 4교시 : 과학탐구 영역 [출처: 진학에듀, 진학사] www.jinhak.com
2006 수능 및 9. 6 모의평가보다 어렵게 출제된 과목과 쉽게 출제된 과목이 나뉘었다.
2006 수능보다 어려운 과목과 쉬운 과목이 반반을 이루었다. 기초 개념 및 원리의 확실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적용하고 응용하는 능력과 자료의 분석 및 해석 능력의 중요성이 강조된 시험이었다.
과학탐구 영역은 개념과 원리를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이 다수 출제 되었다. 또한 개념 및 원리를 적용하여 해결하는 문항이나, 도표·그래프, 실생활 관련 소재나 시사 관련 자료를 이용한 문항도 다수 출제되었다. |
1. 출제 경향 분석
물리Ⅰ |
·2006 수능보다 약간 어렵게, 9. 6 모의평가와는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되었다. ·개념형 문항이 40% 정도 출제되었다. ·15번 문항의 경우 회절 무늬의 간격이 변하는 요인을 찾아 그래프에서 방향을 찾는 문항으로 새로운 형태로 출제되었다. ·중난이도 이상의 문항이 다수 출제되어 변별력을 갖추었다. |
물리Ⅱ |
·2006 수능 및 9월 모의평가보다 약간 어렵게 출제되었다. ·개념형 문항이 50% 정도 출제되었다. ·3번, 4번, 8번 등은 단독으로 출제되던 개념을 복합적으로 적용시킨 문항이었다. ·18번 문항은 두 번의 충돌 과정에서 속도의 변화를 알아내는 문항으로 어려운 문항이었다. |
화학Ⅰ |
·전체적으로 2006 수능과 비슷한 난이도로 출제되었으나 고난이도 문항이 다수 포함되어 변별력은 갖출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3번, 5번, 20번 문항의 경우 개념의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지 않으면 해결하기 어려운 문항이었다. |
화학Ⅱ |
·2006 수능 및 9. 6 모의평가보다 다소 쉽게 출제되었다. ·8번, 18번, 19번 문항의 경우 이전에 자주 접하지 못하던 자료들을 이용한 출제로 상위권 학생을 구분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여진다. |
생물Ⅰ |
·2006수능보다 쉽게 출제되었다. ·이전부터 계속 다루었던 유형의 자료들이 다수 출제되어 어렵지 않았다. ·5번은 호흡 운동의 원리 운동을 응용한 문항이고, 6번은 순환과 생명 공학 개념을 혼합한 문항으로 새로운 유형이라고 판단된다. |
생물Ⅱ |
·2006수능보다 쉽게 출제되었다. ·이전부터 계속 다루었던 유형의 자료들이 다수 출제되어 어렵지 않았다. ·17번은 그동안 출제되지 않았던 형태의 문항으로 전반적인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풀 수 있는 문항이었고, 18번 문항은 줄기 세포 개념을 정확히 알아야 하는 문항이었다. |
지구과학Ⅰ |
·2006 수능 및 9. 6 모의평가보다 다소 어렵게 출제되었다. ·탐구 및 결론 도출 문항이 다수 출제되었다. ·4번, 13번, 15번과 같은 새로운 유형의 문항이 출제되었다. ·13번, 15번, 20번 문항이 다소 어렵게 출제되어 변별력을 갖추었다고 판단된다. |
지구과학Ⅱ |
·2006 수능 및 9. 6 모의평가보다 약간 쉽게 출제되었다. ·탐구 및 결론 도출 문항이 많이 출제되었다. ·19번 우주 배경 복사를 다룬 문항이 다소 생소하게 느껴졌을 것으로 판단된다. ·18번 문항의 경우 경사 방향을 알아내기가 어려워 해결하는 데 힘들었을 것으로 판단된다. |
2. 현장 반응
·2006 수능 및 9월 모의평가보다 어렵게 출제된 과목도 있고, 비슷하거나 쉽게 출제된 과목도 있다는 선생님들의 반응이었다.
·어렵게 출제된 과목과 쉽게 출제된 과목이 섞여 있어 선택 과목에 따라 다른 반응이 있었다.
3. 종합 분석
·물리Ⅰ, Ⅱ와 지구과학Ⅰ의 경우 2006 수능보다 어렵게 출제되었고, 나머지 과목들은 비슷하거나 다소 쉽게 출제되었다.
·개념형 문항의 출제 비중이 30~40% 정도 차지하였고, 자료 해석형 문항도 다수 출제되었다.
·물리Ⅱ의 경우 단독으로 출제되던 개념들을 복합시켜, 한 단계 더 생각해야 풀 수 있는 문항들이 출제되어 학생들이 생소하게 느꼈을 것으로 판단되며, 해결하는 데도 시간을 많이 소요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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